서브메뉴

[언론보도] 고양산업진흥원,‘데이터, 고양시키다!’빅데이터 공모전 수상팀 선정

상세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10-18
조회수 662
첨부파일

고양산업진흥원,데이터, 고양시키다!’빅데이터 공모전 수상팀 선정

 

고양특례시 안전 인프라 분석 및 취약 지역 식별등 혁신적인 데이터 활용 방안 제시

 

고양산업진흥원(원장 한동균, 이하 진흥원)2024년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의 하나로 개최한빅데이터 공모전에서 지난 14, 최종 5개 수상팀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은 혁신적인 데이터 활용 방안 발굴과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었으며, ‘고양시의 사회문제 해결 및 공공 이익·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 공모 주제'를 심사, 선정했다.

 

지난 7월 공개 모집 후 1차 서류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팀을 선정하였고, 이후 데이터 분석 전문기관의 멘토링(Mentoring)을 진행하는 등 아이디어 고도화 과정을 거쳤다.

 

수상작은 대상(안전할 고양) 최우수상(쓰앵님과아이들) 우수상(화재를 예방해듀오, 공학도(), 함께인(in)고양) 5개 팀이 차지했다.

 

수상팀들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양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하여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을 차지한안전할 고양팀은 고양시에 거주하는 직장인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팀으로 고양시 안전 문제를 주제로경기북부-고양 데이터분석포털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보안등 수·안전 비상벨 수 등을 분석하고 상대적으로 안전이 취약한 지점을 도출하였다.

 

안전할 고양팀장은 고양시가 인구 100만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가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안전이라고 생각했다. 고양 시민 모두가 안전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길 바면서 공모전에 참여했는데 대상을 받게 되어 매우 뿌듯하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동균 진흥원장은 이번 공모전이 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한층 더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고양시 발전에 기여할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준 모든 참가자의 열정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11월 말‘2024년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 성과공유회행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